C#의 Queue<T>는 기본적으로 동적 크기를 가지며, 사용자가 삽입하는 데이터의 양에 따라 용량이 자동으로 조정됩니다.

Queue<T>의 용량과 동작에 대한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:

1. 초기 용량

  • Queue<T>는 기본적으로 내부 배열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합니다.
  • 초기 용량은 0입니다. 첫 번째 항목이 추가되면 내부적으로 기본 크기의 배열이 생성됩니다.

2. 자동 확장

  • Queue<T>에 항목을 추가할 때 현재 용량이 부족하면 내부적으로 배열의 크기가 자동으로 증가합니다.
  • 용량 증가는 일반적으로 현재 용량의 두 배로 이루어져, 효율적으로 동작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.

3. 최대 용량

  • Queue<T>의 최대 용량은 시스템의 가용 메모리에 의해 제한됩니다.
  • 64비트 애플리케이션에서는 매우 큰 크기의 큐를 만들 수 있지만, 시스템 메모리에 의존하기 때문에 메모리가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.

4. 참고 사항

  • recvQueue는 Queue<byte[]> 타입이므로, 큐에 추가되는 항목은 byte[] 배열입니다.
  • 각 byte[]의 크기는 배열의 길이에 따라 다릅니다. 따라서 큐가 차지하는 전체 메모리는 큐에 들어있는 byte[]들의 개수와 각 배열의 크기에 의해 결정됩니다.

용량 확인 및 관리 방법

  1. 현재 저장된 항목의 수
  2.  
    코드 복사
    int itemCount = recvQueue.Count;
  3. csharp
  4. 전체 메모리 사용량 확인 (예: 디버깅용)
    • 각 byte[] 배열의 길이를 합산하면 대략적인 메모리 사용량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:
      csharp
      코드 복사
      long totalMemoryUsage = recvQueue.Sum(item => item.Length);
  5. 명시적으로 초기 용량 설정
    • 필요 시, Queue<T> 생성 시 초기 용량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:
      csharp
      코드 복사
      private Queue<byte[]> recvQueue = new Queue<byte[]>(initialCapacity);

결론

recvQueue의 용량은 동적으로 증가하며, 최대 용량은 시스템 메모리에 의해 제한됩니다. 만약 큐에 들어가는 byte[] 데이터가 매우 크거나 많다면, 메모리 사용량을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는 것이 좋습니다.

+ Recent posts